본문 바로가기

IT_TOOL

<컴퓨터 용어> BIOS, CMOS, ROM

반응형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바이오스는 운영체제 중 가장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이자 컴퓨터의 입출력을 처리하는 펌웨어입니다. 

대부분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하드웨어에 의해 변경되거나 생성된 정보를 소프트웨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등 인간의 신경망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바이오스(=메인보드의 펌웨어)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하드웨어 장치들 (키보드, 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에 접근해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는 ROM(Read-Only Memory)에 저장되어 있으며, 컴퓨터의 전원이 켜질 때마다 실행됩니다.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 시모스) 또는 COS-MOS(complementary-symmetry metal-oxide-semiconductor)

시모스는 반도체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전기적 장치로 집적 회로의 한 종류이며, 마이크로 프로세서나 SRAM 등의 디지털 회로를 구성하는데 이용됩니다. 메인보드에 내장된 소형 전지로 구동되는 반도체 칩으로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설정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로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작은 배터리로 전원이 공급됩니다. CMOS는 시스템의 기본 설정 정보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시간, 날짜, 부팅 순서 등과 같은 정보를 저장합니다. 또한, CMOS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성과 관련된 정보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ROM(Read Only-memory, 롬)

반도체 기억 장치 가운데 하나입니다. 읽기 전용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유형인데, 메인 보드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의 바이오스(또는 UEFI) 프로그램은 ROM에 저장되어 있으며, 실행되면서 CMOS 메모리의 설정 정보를 읽어옵니다. 

메인보드의 건전지는 ROM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ROM에 저장되어 있는 CMOS메모리는 비휘발성 메모리(NVRAM)로, 작은 매터리의 전원을 받아 설정 정보를 유지합니다. 건전지가 연결되어 있을 때, CMOS 메모리에 저장된 BIOS 설정 정보(부팅 순서, 시간, 날짜, 하드웨어 구성 등)는 건전지로부터 전원을 받아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메인보드의 건전지를 빼면 ROM에 저장된 내용이 초기화되어 이전에 설정된 값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활용하여 "CMOS 리셋" 또는 "BIOS 초기화"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가 이상이 생겼을 때 할 수 있는 조치포 메인보드 건전지를 뺐다가 다시 꽂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BIOS #시모스 #CMOS #ROM #롬 #컴퓨터용어

반응형

'IT_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용어> 섹터, 클러스터  (0) 2023.06.14
<컴퓨터 용어> 디스크, 볼륨, 파티션  (0) 2023.06.13
<컴퓨터 용어> 캐시(cache)  (0) 2023.05.30
데이터베이스와 SQL  (0) 2023.05.24
운영체제를 알면 좋아요.  (0) 2023.05.24